안녕하세요 굿케어 대표 천천박사입니다.
노인주간보호센터를 창업아이템으로 생각 하실 때,
수급자들을 어떻게 모셔야 할지,
또는 등록서류들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에 대한 방법들은 많이들 생각해보십니다.
하지만 그 안에 깊은 내면의 이야기들,
실무이야기들은 들어 볼 기회가 많이 없기 때문에
아무런 준비를 하지 못하고 놓치지시는 경우가 굉장히 많으신데요.
노인주간보호센터는 고령화사회에 필수적인 기관으로
어르신들을 돌봐드리고 케어해드리는 장기요양기관입니다.
이러한 주간보호센터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재무회계 제대로 맡기는 법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무회계의 기본적 원칙 첫 번째!
장기요앙기관의 재무회계의 1원칙은 원칙대로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장기요양기관은 복지이자 사업입니다.
하지만 일반회사와는 다릅니다.
일반회사에서도 분명 재무회계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한다면 타격도 크고 피해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요양기관에 이러한 문제가 생긴다면 문제는 더 큰데요.
왜냐하면 장기요양기관은 수급자분들이 이용하는 곳이고,
수급자분들 만이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요양보험제도로
장기요양공단에서도 자금을 운영해서,
국가의 자금으로 운영되는 곳이다 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무회계규칙에 따라서 원칙적으로 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회계를 맡기실 때에도
원칙적으로 하는 곳을 찾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간보호센터 회계 제대로 맡기기
두 번째 재무회계의 주요 항목정도는 알고 맡기자
주간보호센터 재무회계의 주요항목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업과 크게 다르진 않은데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산 : 센터의 운영 자산과 투자 자산
2) 부채 : 대출금, 지급 예정 금액
3) 자본 : 센터의 순자산 가치
4) 수익 : 서비스 제공을 통한 수익
5) 비용 : 임금, 운영비, 장비 구매 비용
이 모든 내용을 현재 다 이야기 하기는 어려우므로 부채에 대해서만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주간보호센터 창업시, 대표님들이 인테리어 등 많은 돈을 투자하셨을 텐데요.
이 투자비용 중 대출이 있을 수 있을겁니다. 설립전이니 대표님 개인 신용이나, 다른 담보를잡고 빌리셨을 수 있죠.
또, 오픈이후에도 직원들 월급 줄 돈이 없어서 대출을 받으실 수 도 있으실텐데요. 일반적인 사업과는 다르게,
대표님께서 시설 설립전 빌리신 돈과 오픈 이후에도 지자체에 보고하지 않은 대출은 대출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오픈 전 빌리신 돈은 개인부채이고 오픈 이후에도 재무회계 규칙에서 선보고 원칙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인데요.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런 내용을 모르고 회계를 맡긴다면
자칫하면 ‘회계부정이 될 수 있고회계부정은 영업정지 1개월 이상이 될 수 있는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게 됩니다.
단적으로 대출관련해서 하나만 말씀드렸지만 자산 , 부채 , 자본,수익,비용 등
정말 대표님의 주간보호센터를 잘 알고
내 기관처럼 맡아줄 회계전문가를 만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간보호센터 회계 잘 맡기는 방법 세 번째
제대로 된 장기요양기관 재무회계 기록 및 관리
여러분 지원금을 받는 모든 기관은
뭐든지 기록을 남겨놔야합니다. 기록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부가세 및 국가의 세금을 낼 때, 일반적인 사업에서도
세무회계사가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증빙입니다. 즉 이체를 할 때에도 어떠한 명목으로 이체를 했는지에 대한 자료들,
기록들을 모두 남겨놔야 유리합니다.
노인주간보호센터의 회계기록은 정말 투명하고 철저하고 정확하게 관리되어야합니다.
[정부지원금 보조금 사용내역 등]
일반적인사업에서는
이를 개인이 직접 관리하기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전문적인 회계사에게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다만, 주간보호센터에서는 상황이 좀 다른데요.
주간보호센터 재무회계의 경우, 일반 사업과 회계가 좀 다르다보니일반적인 세무사님이나 회계사님이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드물고,개인들이 돈을 벌기 위해서 재무회계를 맡아서 진행하거나보험회사들이 보험가입하면 싸게 해주겠다고 해서 진행하거나 흔치 않지만 전문 회계업체에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해당 기관에 대한 고객 리뷰라던지 실제 대표님과의 소통부분이 제대로 되는지
실제 지자체 회계감사등의 경영의 능력이 있는지와
주간보호센터를 운영해 본경험이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판단해서 좋은 기관을 선택하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간보호센터의 재무회계는
1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이 지나고 나면 되돌리기가 어렵기 때문에
맡겨서 하신다면 대표님의 마음으로 내 대신 신경써주는 전문기관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본인들의 수익만을 바라보는 일반적인 기관을
몇만원 아끼자고 선택하셨다가 수천만원 이상의 피해를 보시는 일이 없도록요.
특히 보험가입과 함께 회계를 저렴하게 해준다?
일단 , 거르시면 됩니다 .
좋은 재무회계 업체 맡기는 법 네 번째 업무 분배 중요성
회사가 어떠한 일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적절한 일의 분배와 분담이 중요합니다.
노인주간보호센터 재무회계도 마찬가지입니다.
1) 업무분할 : 재무 관련 업무를 맡기더라도
기관에서 담당자를 정해야 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전문업체와 기관 내 담당자에게 회계를 분할하여 맡겨, 투명하게 진행되도록 해야하는 것인데요.
말하자면 즉 영수증을 관리하는 직원, 지출을 관리하는 직원, 이체를 관리하는 직원, 사회복지정보시스템을 관리하는 직원 등으로 분배하는 것과 마찬가지인거죠.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회계 대행사들은 업무를 대행 해 줄 수는 있어도
대표님이 어떤 의도로 돈을썼는지는 알지 못하기 때문에
기관 내에도 담당자가 지정되어 있어야
제대로 된 재무회계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또 전문실무교육이 가능한 회사를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
재무회계는 실무입니다. 그것도 딱 떨어지는 업무들과는 다르게 노하우가 중요한 실무죠
따라서, 관련된 전문적인 트레이닝을 제공하여,
직원들이 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수 있는 전문기관을 찾는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저희 굿케어의 같은 경우에는
1:1 매칭 시스템을 통해 각 기관의 특성에 맞게 서비스를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아 물론 꼭 저희랑 하시라는 것 아닙니다!!
3) 시스템 도입: 또 전자회계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사람이 수작업으로 해야하는 노가다적 부분을 프로그램화 시켜
효율적인 일의 처리와 정확한 일의 처리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통장 자동연계등의 시스템으로 확실하게 정리가 될 수 있는지 여부도 확인해 보시면 좋죠.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정부 지침 및 규정준수
강조하기 위해 다시 다섯번째에 넣었습니다.
노인주간보호센터는 정부의 장기요양보험제도와 연계되어있고,
이에 대해 투명하고 정확하게 관리하지 못하게 되면 여러가지 정부차원에서의 다방면으로의 치명적인 패널티가 주어질 수 있습니다.
노인주간보호센터를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단순 수급자모집을 넘어, 회계, 고용, 노무, 마케팅, 운영, 주간회의 등
실무적으로 알아둬야 할 것들이 수두록 합니다.
하지만 생소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입니다.
해보면, 많이 들어보고 익히면 가능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재무회계 뿐만 아니라 정말 실무적인 부분들에서
유용한 정보를 받아보고자 하신다면 고정 댓글을 확인해보셔요.
또 좋은 재무회계 기관을 찾을 줄 모르겠다?
무료상담을 일정을 잡아서 진행해 드릴테니
신청하셔도 됩니다.
오늘도 감사드립니다.
저는 굿케어 천천박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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